본문 바로가기

Diary

화분 분갈이를 해보다

선인장도 말려 죽여본 적이 있는 게으른 내가,

그래서 당연히 동식물을 키워본 적도 거의 없고 누가 선물하겠다고 하면 손사래를 치던 내가, 

시들어가는 아레카 야자를 살리겠다고 분갈이를 해보았다.


1년반 전 쯤에 공기를 정화하겠다고 사다놓은 아레카야자가 얼마전 부터 시들더니,

물을 줘도, 다이소표 식물 영양제를 투여해도 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이 나무에 해준 것이라고는 2~3주에 한 번 물을 준 기억밖에 없는,

게으른 주인으로서 너무도 미안한 마음에 분갈이를 하기로 결심했다.


어째든 인터넷으로 주워들은 바 대로, 배양토 10리터, 모종삽를 구입한 후,

베란다에서 화분의 맨 위의 굵은 모래를 살살 따로 퍼서 따로 모아두었다.

분갈이를 하고, 흙 위에 다시 굵은 모래를 올려두면 흙먼지도 날리지 않고 습기가 그나마 날아가지 않는단다.

굵은 모래를 분리한 후 본격적으로 화분을 들어내니 경악할 따름이다.


인터넷상에 글로만 보던 "화분 안에 스티로폼"이 한가득 나왔다.



스티로폼 때문에 뿌리가 화분의 1/2지점 아래로 내리지 못하고, 중간쯤에 뿌리가 돌돌 말려있었다. 




표층에서 약 20cm 정도의 깊이 밖에 뿌리를 내리고 있었으니, 이 나무가 기우뚱할 수 밖에 없었을 듯 하다.



스티로폼을 그냥 잡아 뜯으면 굵은 뿌리든 잔뿌리든 잘라져서, 

조금씩 스티로폼을 부셔가면 뿌리를 다치지 않도록 제거하였다.

스티로폼을 제거하니, 돌돌말린 뿌리엔 흙은 별로 없고 스티로폼만 한 가득이다.




일부 사람들은 화분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일부로 스티로폼을 화분에 넣는다고 한다.

원예는 잘 모르지만, 그럴 바에는 뭐하러 식물을 키우는 모르겠다.

특히 아레카 야자는 환경 유해 물질을 정화하려는 목적으로 많이 키운다.

그 나무의 뿌리에 스티로폼을 한 가득 넣으면 환경유해물질을 정화하기 위해 나무를 키우는 것이 아니고, 

환경 오염 물질을 돈주고 사는 것과 같다.


어째든 기존 흙은 최대한 뿌리에서 안 털어내려 했는데, 스티로폼을 제거하다보니 앙상한 뿌리가 다 보인다.

누렇게 변한 줄기를 제거하고, 배양토와 영양제를 주었지만 살아날지는 모르겠다.



얄팍한 상술도 문제지만,

말 못하는 식물일지라도 최소한 자연의 상태를 제공해야하는 것이 인간의 바른 됨됨이가 아닐까 싶다.